구글의 안드로이드 폐쇄

구글의 안드로이드 폐쇄


Pourquoi Google ferme Android

par Anthony Nelzin le 21 octobre 2013 à 18:00

안드로이드의 개방성은 안드로이드 개발에 관련된 기업들의 이해 관계의 영향을 강력하게 받고 있다. 비록 제조 업체와 통신사들이 구글의 이해 관계에 종종 반하기는 해도, 구글은 자신의 시스템에 대한 통제를 점차 더 많이 하는 중이다. 결국 안드로이드의 open source 프로젝트를 점차 비우고 있다는 의미다.

안드로이드의 성공은 사실 구글의 성공이 아니며, 구글은 오히려 안드로이드의 덫에 갇혀 있다. 개방성과 무료는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와 함께 모바일 업계에서 애플과 경쟁할 수 있는 원동력이었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구글로부터 벗어나려는 원동력이기도 했다.

중국에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받은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은 6%가 못 된다. 구글 서비스는 중국 스마트폰 절대 다수에서 완전히 삭제됐다. 중국에서 유명한 시스템은 안드로이드가 아니라, 바이두의 Yi OS처럼 안드로이드의 한 종류이다. 안드로이드이기는 하되 구글의 어떠한 통제에서도 벗어나 있다.

Des captures de Yi OS.
Yi OS 캡쳐 사진

물론 OHA(Open Handset Alliance)의 통제가 있기는 하지만 OHA는 통신사와 제조업체, 유통업체들 간 협력의 상징일 뿐으로서, 현재 OHA는 중국 내 통제권을 잃어버린 구글에게 남은 유일한 무기다.

OHA의 어떤 회원사도 안드로이드의 일종을 사용하는 휴대폰을 팔 수 없다. 그러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이다. Acer는 중국 특유의 안드로이드 중 하나인 Aliyun용 스마트폰의 생산을 염두에 뒀지만, 구글은 곧바로 이 대만 소기업을 위협했었다. 결국 Acer는 해당 기종 생산을 포기했다.

Des captures d'Aliyun.
Aliyun 캡처 사진

즉, OHA의 어떤 회원사도 똑같은 복수를 받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의 일종을 사용하는 휴대폰을 생산할 수도 없다. 아마존의 경우는 자사의 미래 스마트폰용 부품을 대량으로 할인된 값에 구매하기 위해 온세상을 샅샅이 뒤졌지만, 모든 하청 업체들이 구글과 강력한 계약에 묶여 있었다. Fire OS는 어떠한 구글 서비스도 없기 때문에 아마존 태블릿을 생산할 수 있는 곳은 Quanta 밖에 없었고, HTC와의 파트너십은 위험한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OHA의 조건은 납득할 수 있기는 하다. 안드로이드 심장에 들어가 있는 구글 서비스는 트로이의 목마 역할로 들어간 것이 확실하다.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제조 업체들 또한 자유로이 자기들 서비스를 위에 심을 수 있다는 얘기도 된다. Ars Technica의 보도에 따르면, 구글은 안드로이드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대한 자신의 관여를 상당히 줄였다. 균형을 깨뜨리고 말았다.

Les applications de l'ASOP contre les applications de Google. Image Ars Technica.
구글 애플리케이션에 대응하는 ASOP 애플리케이션. Ars Technica 제공

사실 구글 애플리케이션은 언제나 구글 소유이기는 하지만 검색과 Google Play Music, Google Calendar, Google Camera 그리고 곧 Google Hangouts와 Google Photos는 제조사의 안드로이드 프리 버전 포기를 정당화 시켜준다. 조그마한 제조 업체들의 경우에는 OHA 규정 준수, 그리고 구글에 대한 완전한 의존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특정 구글 서비스만 이용하고 나머지는 이용 안 하게 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참조 : Google과 Motorola, Skyhook : 위치 데이터 통제의 중요성).

따라서 대기업들만이 저항할 수 있다. 삼성이 구글 애플리케이션들을 하나 하나 복제하여 삼성 애플리케이션 패키지로 개발한 것이 우연일까? 심지어 삼성은 삼성 전용 SDK도 제안하고 나섰다. 자사 고객에 대한 구글의 영향력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삼성은 구글과의 전면전에 대비하여 무장을 준비한 것이다.

Les applications et services de Google contre ceux de Samsung. Image Ars Technica.
삼성과 구글의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Ars Technica 제공

가능한 시나리오는 이렇다. 안드로이드 코드(code)는 무료이지만 구글의 선한 의지에 복종하는 의미의 무료이다. 아직 전면전은 먼 일이기는 하다. 구글은 모토로라를 자신의 군대로 사용할 의도를 내비치지 않고 있다. 당장은.

http://www.macg.co/ailleurs/2013/10/pourquoi-google-ferme-android-77386

링크:
[1] http://www.macg.co/aapl/2013/10/interview-de-ronald-g-wayne-le-troisieme-mousquetaire-dapple-77381

[2] http://www.macg.co/materiel/2013/10/pas-pas-changer-la-batterie-dun-macbook-pro-retina-13-pouces-77354

[3] Prise en main de Capo 3

위민복님이 번역한 글입니다.

Leave a Commen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