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스토어는 누가 디자인했을까?

Who Designs Apple’s Incredible Stores?


Apple Store: 5th Ave., New York

5번가의 “큐브”와 상해에 있는 실린더형 유리 타워. 루브르에 있는 지하 스토어, 등 애플의 대표적인 소매점은 독보적이다. 하지만 그 디자인은 모두 같은 건축가가 하였다.

애플의 유리형 스토어의 모든 모양과 크기는 펜실베니아에 있는 건축사무소인 Bohlin Cywinski Jackson에서 디자인했다. BCJ는 십여 명의 건축가 및 디자이너를 고용했지만 애플 스토어 디자인에서 제일 책임을 질만한 팀원 한 명이 누구인지에 대해 중지를 모으지는 못했다. (위키피디어는 이 모든 것을 창립 파트너인 피터 볼린(Peter Bohlin)에게 돌렸지만 이 정보는 확인이 안 됐다.)


Apple Store: Carrousel du Louvre

애플의 놀라운 소매점은 BCJ를 얼마나 높여 놓았을까? 실제로 애플스토어의 유명세때문에 BCJ의 국제적인 명성이 올라갔다… 1965년에 설립된 BCJ는 프린스턴과 예일 대학교 등 전세계 주요 대학의 시설, Falling Water의 “the Barn”, Grand Teton National Park Discovery와 방문센터, 어도비 샌프란시스코, 애플의 자매사인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본부 등을 작업했다.

BCJ는 애플 스토어의 위치에 걸맞게 스토어 디자인을 책임졌다. 가령 루브르에 있는 애플 스토어를 보면 카루셀 뒤 루브르(Carrousel du Louvre) 지하의 거꾸로 매달린 유리형 피라미드에 맞도록 공간을 디자인했다. BCJ에 따르면 “카루셀 벽의 조형물이 애플 스토어로 확장되어서 공간을 틈 없이 통합시킵니다.” BCJ는 뉴욕 5번가에 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유리 큐브 스토어의 원통형 유리 엘리베이터도 별도로 디자인했다. 큐브는 GM 빌딩 맞은 편의 플라자와 어울리도록 만들어졌다.


Apple Store: Grand Central Station, New York

제약이 있는 공간인 Grand Central 기차역 중앙 홀의 위쪽 발코니를 점유한 애플 스토어도 BCJ가 디자인했다. 손님들 머리 위로 달 수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었기 때문에 디자인에 제약이 좀 있었다. BCJ는 제품이 놓여 있는 탁자에 별도로 제작한 전등을 달았다. 아무도 눈치 채지 못 할 디자인이었다. 이런 식으로 BCJ는 어떻게든 기차역의 역사성을 훼손시키지 않는 미니멀리즘적인 접근을 시도했다.

BCJ의 창조적인 자세도 자세이지만, 큐브나 원통형과 같은 애플의 고유 디자인을 애플이 모두 특허화시켰거나 출원중이라는 사실을 지적해야겠다. 그리고 그 특허의 발명자로 맨 위에 올라와 있는 이름은? 다름 아닌 스티브 잡스이다. 특히 디자인 디테일에 대해 신경쓰는 것으로 잘 알려진 잡스는 애플의 소매점에 관한 모든 부분에 대해서도 집념을 갖고 있었다고 한다. 물론 구조적인 엔지니어링같은 큰 일 대부분은 BCJ가 했으리라 생각하지만 전체적인 디자인을 그가 손봤음은 분명하다. 가령 BCJ는 완전히 유리로만 만든 회전형 계단(한 층 이상 있는 스토어에 쓰이는 계단이며, 정말 놀라운 공학적 기적이다)의 직접 책임자는 분명 BCJ이다.

하지만 흥미롭게도 스티브 잡스는 쿠퍼티노의 “모선(母船)”이라 불리는 새로운 애플 본사 디자인을 맡을 사무소로 BCJ를 택하지 않았다. 그는 거대한 현대 구조물에 특화되어 있는 Foster & Partners에게 디자인을 의뢰했었다.

Who Designs Apple’s Incredible Stores?

위민복님이 번역한 글입니다.

Leave a Commen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